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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참사람 양성을 위한 동국 DREAM혁신 모델을 꽃피우다!

교육혁신팀

교육부는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특성화를 지원하며,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총 3년간(2019~2021년) 143개 대학에 연간 약9,0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2019년 우리 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 성과

우리 대학은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약 39.3억원을 지원받아 ‘참사람 양성을 위한 동국 DREAM혁신모델 구축’이라는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였다. 내부적으로는 대학 발전계획의 비전을 달성하고, 대외적으로는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지역 강소대학으로 자리매김하며 나아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세상을 움직이는 혁신 선도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인 2019년에는 총 4개 영역(교육, 연구, 산학협력 및 기타)의 7개의 프로그램 하에 혁신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전 영역에서 우수한 정량 및 정성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표 1).

[표1]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주요성과

구분
프로그램
정량 실적
정성 실적
교육혁신
교육 혁신
수요기반의
교육과정 개편
학습자 맞춤형 수준별 교양 교과목 530강좌, 비교과 40개 프로그램 운영
강의모델 다양화 69개 교과목 개발
전공역량 기반 교육과정 체계 개편(30개 학과/전공)
학습경험 인정을 위한 배지프로그램 체계 개발 및 운영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및 관사학 Win-Win 강의모델 개발
캡스톤 붐업(Boom-up)을 위한 체계 구축 (경진대회 / 워크숍)
학생중심의
교육지원 강화
수업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16건, 교원 254명 참여) 운영
맞춤형 학습코칭 프로그램 운영(6,161건)
멘토링(66팀, 228명)/튜터링(393팀, 1,850명) 프로그램 운영
진로 및 취창업 교과 지원(30개 학과 19개 프로그램, 3,171명 참여)
심리상담 프로그램 참여 확대(3,488건)
교과 학습활동에 대한 중간성과 환류 및 공유 체계 구축
성적 경고자 맞춤형 학습지원 체계 구축
온라인 기반 교수-학습 지원 인프라 구축
학습관리 시스템(LMS), 실시간 강의 시스템, 무선 인터넷 환경 구축
연구혁신
지역수요 기반의 중점연구 및 공동연구 기반 조성
4개 중점연구단 운영(교원 11명, 대학원생 13명, 학부생 43명 참여)
지역 현안 연구과제 도출(8개 분야 20개 주제)
대학 지역 상생 컨퍼런스 개최(2회)
지역기관 MOU 체결(2건)
'교육형 연구'를 통한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
대학원생/학부생 연구 참여 활성화를 위한 지원제도 개선
사회수요 기반 산학협력 활성화
협약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취업연계(12명 이수, 4명 취업)
대학-경주시 관학협력 실무위원회 운영(3회)
경주시 기업부설 연구소 협의회 구성
기업체 협약(계약) 교육과정 개발
현장 전문가 참여 Co-teaching 교과목 도입
미래형 자동차 소재 생태계 조성사업 수주
산학협력 혁신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취창업강화
경력개발 프로그램(19종, 51회, 1,786명 참여)
구직스킬 프로그램(8종, 35회, 3,004명 참여)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1종, 9회, 4,702명 참여)
취창업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공모와 사전 요구도 조사(공모 27건, 요구도 조사 1,314건)
취업 성공요인 분석을 위한 경력(역량) PATH DB 분석 시스템 구축
WorkNet 연계 원스톱 학생 경력관리 시스템 고도화
기타혁신
차별화된 학과 특성화 추진
학문분야 특성화 학과(3개 학과)
학부교육 특성화 선도학과 선정 및 운영(5개 학과)
학과별 교육 혁신 프로그램의 선도적 시행
세계로 향하는 국제화 추진
국제화 선도학부 선정 및 육성(2개 학과)
해외 파견 및 글로벌역량 강화 프로그램(5건)
국제화 추진계획 수립
글로벌역량강화 교과목 개발

교육혁신영역에서 추진한 ‘수요기반의 교육과정 개편’ 프로그램의 세부프로그램인 ‘기초가 튼튼한 융합형 교육’에서는 신입생들의 기초학력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초소양 교육> 강화, 수준별 교육과 몰입교육 등을 통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 컴퓨팅 사고력 함양, 디지털 학습경험 등을 포함하는 <미래역량 강화 교육>의 시행으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참사람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교육혁신영역의 ‘수요기반의 교육과정 개편’과 함께 ‘학생중심의 교육지원강화 프로그램’으로 한 학기 동안 학생 1명의 교육적 경험을 계량화한 ‘2,025,000+α시간’의 가치를 발견하고 학습활동에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①<언제든지, 누구든지, 어디든지> 교육 가능한 혁신적 교수-학습 지원 체계 구축, ②교과운영(수업) 중 학생과의 상호작용 강화를 위한 혁신적 프로그램 및 수업모형 확대 개발, ③개방적인 학사제도 개선, ④혁신적인 교육인프라(실시간 온라인 강의 시스템, 학습관리 시스템(LMS), 통합 학생경력개발 시스템, 글쓰기 첨삭지도시스템, 무선 인터넷) 구축 등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교수자(Teacher)와 교수방법(Teaching)을 ‘학습자 참여중심 수업’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수업 전-중-후 전 과정에서 다양한 교수법 적용과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①교원 강의평가 점수, ②CQI 교과목 비율, ③학습자 참여중심 교과 비율, ④교수자역량 인식 수준이 모두 향상되었다. 더욱이, ‘학습자 참여중심 수업’ 활성화를 위한 강의모델 다양화 등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경험을 제공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2019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에서 학습적 요인 뿐만 아니라 대학 생활 전반에 걸쳐 타 대학 대비 우수한 성과를 획득하였다. 특히 ①자기 주도 학습, ②교수-학생 상호작용, ③효과적인 수업 전략, ④현실 문제 해결력 등 교육혁신을 통해 성장시키고자 했던 학생들의 역량이 향상되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문제 해결형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서비스 러닝 등 지역사회 봉사-학습을 연계하여 경주지역의 문화상품 개발-확산에 참여하고 학생들이 배운 전공지식을 지역아동센터, 복지기관, 보훈지청 등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자비실천역량을 함양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였다(그림 1).

사회복지학과 –
보훈지청 프로그램
가정교육과 -
지역아동센터 환경 개선
유아교육과 –
노인치매예방 프로그램

그림1. 지역연계 프로그램

특히,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코로나19 사태라는 국제적 비상 상황 하에서도 1차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구축한 학습관리 시스템(LMS), 이와 연동한 실시간 화상강의 시스템(Webex), 학내 전산망(Wifi)의 획기적 속도 개선 등을 통해 개강 직후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비대면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타 대학의 혁신적 수업 방법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으며, 중단 없는 교육혁신 서비스 제공으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그림 2).

비대면 강의 운영
비대면 강의에 대한
학생 의견수렴
교수자 비대면
강의 유형

그림2. 비대면 강의 운영

향후 이상과 같은 교육혁신 사업이 붐업(boom-up)을 통해 대학 내부 구성원(본부-학과-교수)의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학습자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2020년 우리 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 계획

우리 대학은 2019년의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인 2020년에는 약 43.9억원을 지원받게 되었으며 전년도 이월금액까지 총 46.3억원을 투자하여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년도 사업추진과 달라진 점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양성이라는 새로운 대학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보다 강력한 대학교육의 혁신을 추진하고자 기존 우리 대학의 단기 발전계획인 「VISION 2025」을 넘어선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30」을 수립하고 17개 전략과제를 중요도와 시급도에 따라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혁신프로그램으로 선정하여 추진한다는 점이다.

우리 대학이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으로 2020년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교육혁신, 연구혁신, 기타혁신의 총 3개 영역으로 재구성하였으며 특히, 2020년에는 교육혁신에 좀 더 중점을 두어 총 사업비의 84%를 교육혁신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다(그림 3).

그림3.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 체계도

교육혁신 영역은 <참사람 인재양성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양교육 내실화>, <학생역량 향상을 위한 전공교육혁신>, <지역 및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융합교육 선진화>, <학생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혁신>, <교육성과평가 및 환류 체계 고도화> 등 총 5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사회수요 기반의 학생 맞춤형 교육 혁신을 추구하고자 한다. 연구혁신 영역에서는 <지역수요 기반의 연구생태계 조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연계 연구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며, <세계로 향하는 국제화 추진>, <코로나19 감염병예방>의 기타혁신 영역에서는 차세대 글로벌 역량 창출 및 변화를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참사람 양성을 위한 동국 DREAM 혁신모델 구축을 꽃피울 예정이다(표 2).

[표 2]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영역별 프로그램 및 세부프로그램

영역
프로그램
세부프로그램
주요세부사업
교육 혁신
참사람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양교육 내실화
건학이념 기반의 인문소양교육 확대
건학이념 기반 교양교육 및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참사람 인재 양성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양교육 내실화
학생 맞춤형 기초교양교육 강화
수준별 기초교육: 의사소통교육, 수준별 외국어교육, 이공계열 기초 교육
폭넓은 기초소양 함양을 위한 체험교육: 배지(Badge) 프로그램, RC 교육, 동국 Culture웨비나 등
학생역량 향상을 위한
전공교육 혁신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체계화
학생참여형 전공교육: Adaptive Learning 교과목 개발,강의모델 다양화, 온라인 기반 수업모형 개발
전공역량향상 지원프로그램: 전공Warming-up, 전공기초 학습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활용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체계 강화: 전공역량 성취도 진단체계 구축, 전공교육과정 인증제
학생역량 향상을 위한
전공교육 혁신
Always On, 온라인 교육 확대
에듀테크(EduTech) 기반 온라인 교과목 개발 및 활성화: e-learning 교과목 확대, K-MOOC 강좌 학점 인정, 온라인 교육 인프라 확충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교수-학습역량 강화
교원 역량별 맞춤형 수업개선 지원: 신임교원 스타터, 단과대학 및 전공 맞춤형 교수법 연수 등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강화: 대상별 맞춤형 학습코칭, 학습부진자 맞춤형 프로그램(단과대학 BTB튜터링, Happy Study, Step up) 등
지역 및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융합교육 선진화

지역 및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융합교육 선진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창의융합교육 토대 확립
디지털 이해도 함양을 위한 정보문해 교육 도입
융합교육 강화: 융복합 기초교육 강화, 나노디그리제
학사제도 유연화: 자유탐색 학점제, 모듈학기제 도입
교육 혁신
사회수요 맞춤형 현장 중심 전공교육 강화
기업체 협약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와 동반하는 교육 및 봉사
Service learning, 지역연계 교과목 운영 등
학생 전주기적 진로개발 지원
학생맞춤형 진로교육 로드맵 구축: 적성 및 진로탐색, 진로교육 교과목 운영지원, 통합학생경력관리시스템 운영

학생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 혁신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취창업 지원 강화
창업교육과정, 창업 비교과프로그램(창업캠프,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창업동아리) 운영
맞춤형 컨설팅, 졸업생 멘토링단 운영
학생 맞춤형 심리지원 체계 고도화
맞춤형 PIA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개인 및 집단상담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심리지원 서비스 제공
학생 중심의 교육 지원 인프라 선진화
쌍방향 학생 소통 시스템 구축: 스마트 메시지시스템
학생 맞춤형 교육 인프라 개선: 강의실 및 학습지원 인프라 개선
교육성과 평가 및 환류 체계 고도화

교육성과 평가 및 환류 체계 고도화

역량진단 및 교육평가 환류 강화
강의평가 및 CQI결과 환류, 우수사례 확산, 교육혁신 세미나 개최 등
핵심역량 재정립 및 학부교육조사 활용강화
비교과 통합관리 및 공유확산
비교과 통합관리, 참사람 마일리지, 프로그램 공모전 개최
학사구조 개선
미래 유망분야 학문단위 발굴 및 육성
연구혁신
지역수요 기반의 교육형 연구 생태계 조성
학생과 함께하는 지역이슈 연구 활성화
중점연구단 선정 및 지원/성과관리
연구혁신
지역수요 기반의 교육형 연구 생태계 조성
지역이슈 연구주제 발굴 및 기관 간 협력 활성화
지역이슈 연구주제 발굴
대학·지역 상생 컨퍼런스 개최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도입
학부생 전공연구 참여 프로그램 운영
기타혁신
세계로 향하는 국제화 추진

세계로 향하는 국제화 추진

학생 글로벌 역량 강화
국제화선도학부 및 선도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이해능력 및 세계시민의식 강화 교과목 운영
기타혁신
국제협력 파트너십 강화
해외파견프로그램 강화: 글로벌 잠재력 육성 프로그램, 온라인 교환교류 연구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위기 극복을 위한 안전망 구축
코로나19 예방적 대응 방안 구축

특히, 2020년에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사회 및 산업에서 요구되는 인재상과 역량 및 트랜드가 변화함에 따라 단순한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역량기반의 전공교육으로 전환하고자 (1) 학생 참여형 전공교육 개발, (2) 전공역량 향상 지원프로그램 운영, (3)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체계강화를 세부사업으로 하는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체계화’ 세부프로그램을 1차년도에 이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그림4).

그림4.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체계화

기존의 교육역량강화사업과 ACE사업 및 1차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은 대학 구성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없이는 불가능하였다. 학생성장을 돕기 위한 학과와 교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직원의 사업운영과 지원, 그리고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가 현재의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를 만들어 왔으며 앞으로도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을 위한 노력에 구성원 모두가 열정을 다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