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팀
교육부는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특성화를 지원하며,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총 3년간(2019~2021년) 143개 대학에 연간 약9,0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약 39.3억원을 지원받아 ‘참사람 양성을 위한 동국 DREAM혁신모델 구축’이라는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였다. 내부적으로는 대학 발전계획의 비전을 달성하고, 대외적으로는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지역 강소대학으로 자리매김하며 나아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세상을 움직이는 혁신 선도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인 2019년에는 총 4개 영역(교육, 연구, 산학협력 및 기타)의 7개의 프로그램 하에 혁신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전 영역에서 우수한 정량 및 정성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표 1).
[표1] 2019 대학혁신지원사업 주요성과
교육혁신영역에서 추진한 ‘수요기반의 교육과정 개편’ 프로그램의 세부프로그램인 ‘기초가 튼튼한 융합형 교육’에서는 신입생들의 기초학력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초소양 교육> 강화, 수준별 교육과 몰입교육 등을 통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강화, 컴퓨팅 사고력 함양, 디지털 학습경험 등을 포함하는 <미래역량 강화 교육>의 시행으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참사람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교육혁신영역의 ‘수요기반의 교육과정 개편’과 함께 ‘학생중심의 교육지원강화 프로그램’으로 한 학기 동안 학생 1명의 교육적 경험을 계량화한 ‘2,025,000+α시간’의 가치를 발견하고 학습활동에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①<언제든지, 누구든지, 어디든지> 교육 가능한 혁신적 교수-학습 지원 체계 구축, ②교과운영(수업) 중 학생과의 상호작용 강화를 위한 혁신적 프로그램 및 수업모형 확대 개발, ③개방적인 학사제도 개선, ④혁신적인 교육인프라(실시간 온라인 강의 시스템, 학습관리 시스템(LMS), 통합 학생경력개발 시스템, 글쓰기 첨삭지도시스템, 무선 인터넷) 구축 등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교수자(Teacher)와 교수방법(Teaching)을 ‘학습자 참여중심 수업’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수업 전-중-후 전 과정에서 다양한 교수법 적용과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①교원 강의평가 점수, ②CQI 교과목 비율, ③학습자 참여중심 교과 비율, ④교수자역량 인식 수준이 모두 향상되었다. 더욱이, ‘학습자 참여중심 수업’ 활성화를 위한 강의모델 다양화 등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경험을 제공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2019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에서 학습적 요인 뿐만 아니라 대학 생활 전반에 걸쳐 타 대학 대비 우수한 성과를 획득하였다. 특히 ①자기 주도 학습, ②교수-학생 상호작용, ③효과적인 수업 전략, ④현실 문제 해결력 등 교육혁신을 통해 성장시키고자 했던 학생들의 역량이 향상되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문제 해결형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서비스 러닝 등 지역사회 봉사-학습을 연계하여 경주지역의 문화상품 개발-확산에 참여하고 학생들이 배운 전공지식을 지역아동센터, 복지기관, 보훈지청 등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자비실천역량을 함양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였다(그림 1).
그림1. 지역연계 프로그램
특히, 대학혁신지원사업은 코로나19 사태라는 국제적 비상 상황 하에서도 1차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구축한 학습관리 시스템(LMS), 이와 연동한 실시간 화상강의 시스템(Webex), 학내 전산망(Wifi)의 획기적 속도 개선 등을 통해 개강 직후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비대면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타 대학의 혁신적 수업 방법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으며, 중단 없는 교육혁신 서비스 제공으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그림 2).
그림2. 비대면 강의 운영
향후 이상과 같은 교육혁신 사업이 붐업(boom-up)을 통해 대학 내부 구성원(본부-학과-교수)의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학습자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우리 대학은 2019년의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인 2020년에는 약 43.9억원을 지원받게 되었으며 전년도 이월금액까지 총 46.3억원을 투자하여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년도 사업추진과 달라진 점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양성이라는 새로운 대학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보다 강력한 대학교육의 혁신을 추진하고자 기존 우리 대학의 단기 발전계획인 「VISION 2025」을 넘어선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30」을 수립하고 17개 전략과제를 중요도와 시급도에 따라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혁신프로그램으로 선정하여 추진한다는 점이다.
우리 대학이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으로 2020년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교육혁신, 연구혁신, 기타혁신의 총 3개 영역으로 재구성하였으며 특히, 2020년에는 교육혁신에 좀 더 중점을 두어 총 사업비의 84%를 교육혁신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다(그림 3).
그림3.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 체계도
교육혁신 영역은 <참사람 인재양성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양교육 내실화>, <학생역량 향상을 위한 전공교육혁신>, <지역 및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융합교육 선진화>, <학생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혁신>, <교육성과평가 및 환류 체계 고도화> 등 총 5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사회수요 기반의 학생 맞춤형 교육 혁신을 추구하고자 한다. 연구혁신 영역에서는 <지역수요 기반의 연구생태계 조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연계 연구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며, <세계로 향하는 국제화 추진>, <코로나19 감염병예방>의 기타혁신 영역에서는 차세대 글로벌 역량 창출 및 변화를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참사람 양성을 위한 동국 DREAM 혁신모델 구축을 꽃피울 예정이다(표 2).
[표 2] 2020 대학혁신지원사업 영역별 프로그램 및 세부프로그램
지역 및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융합교육 선진화
학생성장을 위한 맞춤형 교육지원 혁신
교육성과 평가 및 환류 체계 고도화
세계로 향하는 국제화 추진
특히, 2020년에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사회 및 산업에서 요구되는 인재상과 역량 및 트랜드가 변화함에 따라 단순한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역량기반의 전공교육으로 전환하고자 (1) 학생 참여형 전공교육 개발, (2) 전공역량 향상 지원프로그램 운영, (3)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체계강화를 세부사업으로 하는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체계화’ 세부프로그램을 1차년도에 이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그림4).
그림4.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 체계화
기존의 교육역량강화사업과 ACE사업 및 1차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은 대학 구성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없이는 불가능하였다. 학생성장을 돕기 위한 학과와 교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직원의 사업운영과 지원, 그리고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가 현재의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를 만들어 왔으며 앞으로도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을 위한 노력에 구성원 모두가 열정을 다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