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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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수업 환경에서의 교수-학습 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지역사회 감염 우려에 따라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면서도 대학 교육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대학에서는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을 전공 이론 수업은 대면-비대면 혼합수업, 실험·실습 수업은 대면, 교양은 비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으나 다시 사회적거리두기가 2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전공은 7주간, 전공실습은 2주간 전체 비대면 실시간수업으로 변경되었다. 비대면 실시간 수업 지원을 위해 Webex 실시간 강의 시스템, 웹캠, 모션카메라, 태블릿 등을 활용한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련부서 간의 협력과 지원이 이루어졌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수업 진행 시 웹캠 카메라의 위치, 모션카메라 작동방법 및 활용법 교육을 교원, 조교 및 학생지원인력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비대면 실시간 수업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비대면 수업에 적합한 교수법 및 학습법 지원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보다 원활하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웹캠을 구매하여 필요한 학생에게 1학기 대여를 진행하였다.
또한 각 유관부서와 유관 업체로 구성된 전용 헬프데스크 운영에 협조하여 교수법 지원 및 웹캠, 모션카메라 사용법 및 오류에 관한 민원에 즉각적으로 대응 하고 처리하였다.


1학기 비대면 수업 이후 단순히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을 하거나 카메라로 얼굴을 보는 방법에서 벗어나 온라인 수업환경에 맞는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온라인 수업환경에서의 교수-학습 상호작용을 주제로 2차례에 걸쳐 특강을 실시하였다. 6월 16일 진행된 교수법 특강에서는 온라인 상호작용 촉진 교수전략을 주제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배윤희 교수님이 진행하였다. 온라인 수업에서의 팀 프로젝트, 온라인 실습 등 실제 수업사례를 소개하며 학생들의 의견을 제시해 주었다.
2차 교수법 특강은 우리 대학의 비대면 우수강의를 공유하고자 온라인 우수강의로 선정되신 파라미타칼리지 김광현 교수님을 모시고 8월 12일에 실시하였다. 비대면 수업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상호작용을 주제로 e-class를 활용한 토론 진행방법, 실시간에서 활용 가능한 매체 활용방법, 학생과의 상호작용 방법을 공유하여 교수님들의 2학기 수업 설계에 도움을 주었다.

[1차 교수법 특강]

[2차 교수법 특강]

또한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우리 대학만의 온라인 수업 모형 개발․확산 및 수업 질 제고를 위해 1학기 온라인(Webex, 동영상녹화)으로 수업한 강의 중 강의평가 결과가 우수한 수업 50개를 선정 후 운영결과보고서 심사를 통해 온라인 수업 우수사례를 발굴하였다. 이를 공유하고자 사례집을 발간하였고 온라인 수업 과정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교수법 전략을 Tip으로 제작하여 배부함으로써 교수님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온라인수업 우수사례집]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진행을 위한 교수법Tip]

[온라인수업 우수사례집]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진행을 위한 교수법Tip]

지난 1학기에는 ‘강의콘텐츠 제작 방법’을 집중적으로 지원하였다면 이번 2학기에는 온라인 수업 안에서의 토의/토론, 발표 등 대면 수업에서와 같이 학생들과의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 할 수 있는 방법들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다.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진행을 위한 교수법 Tip.

비대면 수업에서 활동 및 활용 가능한 관련 매체(예시)

비대면 수업에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퀴즈 앱을 활용하여 학생 수업에 참여시키기" 활용 앱  카훗(Kahoot) - 웹 사이트, 어플을 통해 퀴즈 제출
수업에서 활용하는 방법
수업 분위기 개선 : 학습의 긍정적인 영향 및 수업 환경과 분위기 개선, 신나는
배경음악과 빨리 맞출 때 올라가는 점수 등으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향상시킴.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였는지 평가할 때 활용
집에서 앱을 활용한 퀴즈 풀기로 자기주도학습 가능

"포스트잇 기능의 앱을 활용하여 토론 수업하기" 활용 앱  Padlet(담벼락) - 웹 사이트, 어플을 통해 퀴즈 제출
수업에서 활용하는 방법
수업에 관련된 공지사항 및 학생들의 질문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메모판으로 활용 가능
수업 주제에 관련된 토론 수업 및 주제별 분류 가능
모둠별 활동에 대한 평가 및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 가능

"실시간 퀴즈를 통하여 즉각적인 학생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활용 앱  소크라티브(Socrative) - 웹 사이트, 어플을 통해 퀴즈 제출
수업에서 활용하는 방법
수업 전 진단평가, 수업 중 형성평가를 진행하여 학습자들의 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현장에서 바로 점검 가능
익명성 보장도 가능하여 소수가 다수에 편승되는 경향을 줄일 수 있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음
문항별, 개별, 팀별로 응답에 대한 피드백 제공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온라인 수업 내에서 상호작용 촉진, 학생 집중력 향상 등 맞춤형 수업 전략에 관련한 교수법 특강 외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님들이 2학기 수업환경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