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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인증제도 실시

교육혁신팀

우리 대학은 2020년 2학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요 사업으로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2019년 시행한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체계 개편의 내실을 다지고, 제도적으로 정착시켜서 전공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함이다. 2019년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개편을 실시하였다. 그 중 13개 학과(전공)는 외부 전문 컨설팅 지원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17개 학과(전공)는 학과 자체적인 개편을 진행하였다.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은 학과(전공)별로 내‧외부 환경분석과 학생 등 교육 수요자 요구 분석이 진행되는 분석(Analysis)단계, 학과(전공)의 교육목표와 인재상, 진출 분야에 맞게 전공역량을 설정하는 설정(Design)단계, 전공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 및 교과목을 편성하는 편성(Development)단계, 전공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 및 비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운영(Implementation)단계, 마지막으로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전공역량이 향상되고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는 평가(Evaluation)단계로 구성된다.

[그림1]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인증제 운영 단계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인증제는 학과(전공)별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의 전공역량 향상이 내실있게 이루어졌는지를 검토하여 우수 학과(전공)에 대해서는 인증을 부여함으로써 전공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이 과정에서 전공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 설정,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편이 실제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교육수요조사에 맞게 적절히 이루어졌는지, 전공 교육과정 및 전공연계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이 전공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향상을 위해 적절하게 운영되는지, 교과 수업이 다양한 교수법 적용을 통해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 전공역량의 성취도 및 교육과정의 만족도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의 환류 체계가 수립되어 있고 그에 맞추어 실제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편으로 환류가 이루어지는가를 점검하게 된다. 인증은 2단계로 계획 중이며, 1단계 인증에서는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이 제대로 계획, 운영, 평가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2단계 인증에서는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계획, 운영, 평가를 통해 실제 교과목 개편으로 환류되고 있는가를 점검하여 인증을 부여한다.

[그림 2] 전공 교육과정 인증 기준

2020년도 2학기에는 교내 특성화 사업에 참여하는 9개 학과를 대상으로 1단계 인증에 대한 시범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2020년 6월부터 참여학과 교원과 교육과정 관련 실무 및 연구담당자로 구성된 전공교육과정 개편위원회를 통하여 세부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8월말~9월초 해당 학과에 세부방안을 안내하여 12월~1월말 결과보고서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전공교육과정 인증에 참여하는 학과(전공)에는 학과당 1천만원 상당의 학과 교육환경 개선비 및 연구비를 지원하여 질적/양적 측면에서의 전공교육의 질 개선이 기대된다.
전공교육과정 인증제를 통해 학과(전공) 교육과정이 학생이 원하는 교육,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이 담보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진로 분야에 맞춘 체계적인 교육 운영을 통해 우리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올라가고, 학생의 전공역량이 향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