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웹진

본문 바로가기

My Doing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수기공모전 수상작

교육혁신팀

이 코너는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기를 게재함으로써 학생들의 눈으로 보는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코너이다. 이번 호에서는 제2회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생수기공모전 수상작을 소개하고자 한다.

창업동아리에서 회사로?
(경험과 목표의 중요성)

에너지공학과 3학년 김명지

안녕하십니까, 저는 에너지공학과 2학년 김명지입니다. 제가 참여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은 '창업동아리'입니다. 학교에 입학할 당시 저는 창업이라는 분야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공대에 입학을 하면, 그저 취업을 잘하는 것이 그저 성공한 삶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한 기회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창업동아리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창업동아리 '펫플렉스'에 들어간 초기에는 창업동아리는 창업에 대한 공부를 하는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학교의 선배이신 팀장님은 정말로 창업동아리에서 성장해서 회사를 차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창업에 대해 알기 위해서 저는 사업계획서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경상북도 농산물 재패키징'을 주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였고, 2020 경상북도 예비창업패키지에서 1차 서류 합격이라는 결과를 이루어냈습니다. 2차 최종합격을 위해 다른 합격자들을 만나고, 팀장님의 조언을 듣는 등 창업 동아리에서 만난 선배님과 동기들의 조언을 들었지만, 경험이 부족하다는 이유 등으로 불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비추어 보면, 학교에서 창업동아리의 인원들에 대한 교육과 실질적인 창업의 모습, 기회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많이 연계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름방학동안 창업동아리에서 동아리 팀원들과 함께 직접 경험하고 부딪치며 이렇게 창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워나갔습니다.
그리고 이제 곧, 창업동아리 '펫플렉스'에서 첫 번째 프로젝트인 반려동물 카시트를 런칭하고, 펀딩을 하기 시작합니다. 작년 말, 처음 창업동아리에 들어가서 동아리에서 회사로 성장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목표가 현실이 되어서 돌아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처음 들어갔을 때는 그저 외적인 형태와 전개도만 있는 제품이 존재했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 기술적으로 인정받고 전문적인 디자인을 갖춘 반려동물 카시트가 탄생되었습니다. 펀딩을 진행하기 위한 마케팅과 홈페이지 디자인을 진행 중입니다. 펀딩에 성공해서 그동안 노력해온 결심을 꼭 맺는 마무리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수 만 가지의 목표를 꿈꾸며 살아왔지만, 그 목표로 인해서 좌절되는 경험을 한 적이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나는 왜 안 될까, 나는 이 정도밖에 안 되는 사람이다.' 등의 수많은 좌절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창업동아리에서 만난 사람들이 함께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원동력을 삼아 앞으로 나아가는 경험을 하고나니, 이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향해 꾸준히 나아가면 어떤 식으로든 보상이 따라온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대학을 와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이렇게 좋은 인연들을 만난 것은 축복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창업동아리는 꿈을 가진 대학생들이 모여서 세상을 바꾸어 나갈 수 있는 좋은 매개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지원은 부족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창업동아리를 위한 비용이 지급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창업동아리가 정말로 성장하고 창의력을 가진 학생들이 탄생시키는 회사가 되기까지는 조금 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비록 아직 막내의 입장이라서 어떤 식으로 사업이 구체화 되는지는 잘 모르지만, 같은 학생입장인 선배님들이 개인적인 돈을 사용하면서 모두의 꿈을 위해 희생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 사업의 실행, 시제품 제작, 마케팅, 홍보 등등 다양한 과정의 교육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그에 따른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는 예비창업패키지를 합격하기 위해 사업관련 유튜버를 만나 피드백을 받고, 다른 대학교의 합격자들을 개인적인 연락을 통해 만나는 등의 노력을 했습니다, 정보가 부족해서 오는 격차들을 혼자서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창업동아리별 성과에 따른 성과금 제도를 도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창업동아리를 만난 후 저는, 항상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내가 이룰 단기,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의 학생들이 저와 비슷하게, 창업동아리를 통해 다양한 세상을 경험해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