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웹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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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on

디지털 이해도 함양을 위한 정보문해 교육과정 운영

교육혁신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 중 하나인 ‘디지털 리터러시(정보 문해)’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첨단 디지털 사회에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분석하여 결과물을 생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디지털 리터러시에 포함되는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분야의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결방안을 구현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컴퓨팅적 문제 분석과 해결방안으로 단순히 컴퓨터뿐만 아니라 현실 문제의 인식 및 효율적·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까지 함양하도록 도모하여 미래 사회의 기초 소양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추어 재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보문해 영역 교양교육과정의 개발과 확대를 거듭해오고 있다. 2019년도에 컴퓨팅 사고력 배양을 위한 코딩(Coding) 및 활용능력 중심 교양교과목을 3개를 개발하고, 2020년도부터는 이 교과목들을 시범적으로 운영하였다.

그림 1. SW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교과목 운영 체계

더불어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추진하여 ‘AI(인공지능)’, ‘3D프린팅’과 같이 미래 산업과 연계된 기술 기반의 교양교과목 ‘플랫폼으로 배우는 인공지능’, ‘입체영상 SW입문’을 신설하고 운영하고 있다.
교과목 개발에 그치지 않고, 정보문해 교육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컴퓨팅사고와 문제해결’ 교과목과 연계하여, ‘플로우차트로 이해하는 문제해결’ ‘플로우차트로 이해하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플로우차트로 이해하는 C프로그래밍’을 개발하였다. ‘플로우차트로 이해하는 문제해결’ 비교과는 2020년도 2학기에 시범 운영되었다. 2021년도부터는 2020년도에 시범적으로 운영한 정보문해 교과목을 2020학년 입학자(2학년) 학생들부터 교양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하고, 전면적으로 실시한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 비교과 역시 2021년도 1학기와 여름학기에 실시되어 학생들에게 높은 비교과 만족도 점수를 받았다.

그림 2. ‘컴퓨팅사고와 문제해결’ 교과목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만족도

특별히, 여름학기에는 KT와 함께하는 AI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재학생들에게 머신러닝(자율주행자동차), AI로봇 두 개의 과정을 통해 머신러닝과 데이터 과학, 로봇의 혁신 기술이 융합되는 체험 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보편적 AI 교육을 확대하였다. 추가적으로 대학에서는 최근 코로나19 이후 4차 산업혁명시대 생존 전략으로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하고 DT 인재양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기업의 혁신에 발맞춰 2021년도에 4개의 정보문해 심화 교과목을 개발 중이다. 2022년도부터 1학기, 2학기에 나누어서 강의가 진행되며, 무엇보다도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꿈꾸는 재학생들에게 4개의 교과목이 그들의 날개가 되어줄 기회로 다가오길 기대해본다.

정보문해 교육과정: 개설된 교과 및 비교과

교육내용 교과목명
기본 알고리즘 및
컴퓨팅 사고력 향상
교과 컴퓨팅 사고와 문제해결(교양필수)
비교과 플로우차트로 이해하는 문제해결
이론-실습 병행 및
실제 문제해결을 위한
사례 중심
교과 R을 활용한 문제해결(교양필수)
비교과 플로우차트로 이해하는 파이썬
교과 파이썬을 활용한 문제해결(교양필수)
비교과 플로우차트로 이해하는 C프로그래밍
3D 영상 제작 기술 이해 및
SW 활용 실습
교과 입체영상 SW 입문
인공지능 개념 및 기술 이해 교과 플랫폼으로 배우는 인공지능
비교과 인공지능 기반 로봇공학,
머신러닝 활용 자율주행자동차
그림 3. KT와 함께하는 AI 비교과 프로그램 (머신러닝, AI로봇 교육)

정보문해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 인프라 확충

우리 대학은 정보문해 영역 교양교육과정의 개발과 함께, 지속적인 인프라 개선 및 구축을 통해서 교육성과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9년 원효관에 컴퓨터 실습실을 구축하고, 전용 컴퓨터 실습실을 3곳 개선하여, 정보문해 교과목 전용강의실 4개를 구축하였다.
또한 기존 우리 대학의 도서관 1층에 스마트 복합 학습공간 (Inno-Edu Center)를 구축하여, 실습과 함께 기초 코딩 교육 및 AI 기반 교육(로봇, 자율주행자동차)이 진행 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다. 이외에도 Inno-Edu Center에서는 다양한 체험형 교과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어, 스마트복합학습공간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정보문해 교육과정이 점진적으로 내실화 될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전용 컴퓨터 실습실 추가 구축(2020년)

∘ 학생 및 교수자용 PC(41대)
∘ 학생용 모니터(40대)
∘ 전자교탁, 프로젝터, 전동스크린
∘ 컴퓨터 테이블 및 의자(40인)
∘ 통신공사


원효관 컴퓨터 실습실 구축

그림 4. 정보문해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4차 산업혁명시대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의 확산세로 인하여 ‘디지털’과 실존 세계가 분리된 상태를 실감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제는 ‘디지털 기반의 삶’이 시작된 것이다. 디지털 기술은 점차 일상으로 진입해 융화되고, 우리는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그 변화를 선도하지 못하고 그저 이끌릴 뿐이다. 우리 대학의 ‘디지털 이해도 함양을 위한 정보문해 교육과정’과 교육의 효과성을 제고할 ‘인프라 확충’은 결과적으로 재학생뿐만 아니라 동국인 구성원들에게 디지털 시대가 도래했음을 인지시키며, 재학생에게는 특히 디지털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융합인재로 나아가게끔 만들어줄 것이다. 새로운 시대를 적극적으로 맞이하며, 재학생들에게 미래사회 요구 역량을 함양하고자 노력하는 우리 대학의 지속적인 도전에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