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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및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융합교육을 위한 3S-Design 교육 활성화

교육혁신팀

우리대학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미래수요, 지역(산업) 및 학생수요에 부합하는 창의·융합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창의·융합교육의 일환으로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구분 프로그램명
캡스톤 디자인 종합설계 교과목 -
대학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실제 산업현장 및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무형의 결과를 설계・기획・제작하는 과정
키스톤 디자인 요소설계 교과목 -
계산, 제작, 실험 등 기초설계를 실질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학습하는 과정
코너스톤 디자인 기초설계 교과목 -
실제 어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만들어서 실행까지 해볼 수 있는 과정을 겪어보도록 하는 것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보내는 과정

캡스톤 디자인은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과제 기획, 수행, 분석 등의 과정을 팀 활동을 통해 경험하게 함으로써, 산업현장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능력, 협업 능력, 실무 능력 등을 갖춘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종합설계 수업이다.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은 3학년 또는 4학년을 대상으로 개설하며,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종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팀별로 시제(작)품 제작을 위해 별도의 실험ㆍ실습비를 지원하고 있다.

2019년에는 체계적인 캡스톤디자인 교육 및 활성화를 위해 코너스톤디자인(Cornerstone Design)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코너스톤 디자인은 캡스톤 디자인과는 달리, 학생들이 설계과정과 그 과정을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실물로 구현해 보는 경험을 하도록 가르치는 교과목이다. 기본 소양이 되는 창의적 문제해결, 시각적 추론능력, 팀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및 팀원들과 조화능력,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창출, 능력, 설계내용 발표 능력, 토론을 통한 문제 개선 능력 등의 함양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 코너스톤디자인교과(기초 설계교과)의 목적은 인공물, 시제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실제 어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만들어서 실행까지 해볼 수 있는 과정을 겪어보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1년에는 키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개발하여 키스톤 디자인(Keystone Design) 교과목, 코너스톤 디자인 교과목으로 구성된 3S-Design 교육 이수 체계를 완성하였다. 기초 설계 교과목인 코너스톤디자인 교과목 이후 설계역량을 직접 학습할 수 있는 키스톤 교과목을 개발하고 2~3학년을 대상으로 전공교과목으로 개설하여 3S-Design 교육이수 체계를 확립하였다. 1학년을 대상으로 코너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운영하고 2,3학년을 대상으로 키스톤디자인 교과목, 4학년을 대상으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운영 중이다.

3S-Design 교육 이수체계

또한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및 워크숍 운영을 통해서 교육성과 공유·확산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수강 중인 재학생을 대상으로 경진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참여팀을 대상으로 작품 제작비 및 기타 경비를 지원하고 우수팀은 선정하여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2019학년도에는 6개 학부(과) 21개팀, 2020학년도에는 총 10개 학부(과) 25개 팀 2021학년도에는 6개 학부(과) 16개팀이 참여하였다.

No. 계열구분 단과대학 학부(과) / 전공 교과목 명 담당교원
(지도교원)
팀명
1 인문사회계열 불교 문화 대학 불교아동보육학과 불교아동보육종합설계
(3개팀)
이소정 같이&가치
2 도전팀
3 예~~짐인아~
4 인문대학 글로벌어문학부
중어중문학전공
중국문화UCC
종합설계및활용
(4개팀)
강종임 중국음식알려조
5 리뷰달아조
7 색조
8 상부상조(相扶相助)
9 이공 계열 과학 기술 대학 생명신소재융합학부
바이오제약공학전공
바이오제약공학
종합설계 (4개팀)
이창규 Agar조
10 동충이 내가 다 먹어
11 요구렐라
12 환경을 지켜조
12 창의융합공학부
전자·정보통신공학
전공
ICT종합설계2
(1개팀)
반상우 캐치아이
13 창의융합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
전공
기계시스템공학
종합설계II (2개팀)
권철홍 버티조
14 조밀육방구조
15 창의융합공학부
안전공학전공
안전공학종합설계
(1개팀)
김민 2인1조
15 안전미디어종합설계
(1개팀)
원종일 안전미디어종합설계 C조
2021학년도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참여 현황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 및 경진대회 참가 학생 인터뷰

‘중국문화UCC종합설계및활용’수강중인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4학년‘홍세은’학생 인터뷰

Q. 안녕하세요. 홍세은 학우님. 현재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에 참여하신 팀 이름과, 진행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상부상조’라는 팀에서 삼국지(삼국지연의) 속 사자성어를 전달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삼국지를 알면 사자성어가 보인다?!”라는 주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Q.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그리고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 참여하면서 가장 크게 다가온 장점은 무엇인가요?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해 보며 깊게 생각해보았습니다. 중어중문학과 학생으로서 중국에 대한 문화 관련 내용을 직접 영상으로 만들고 편집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어서 뜻깊었습니다. 더군다나 가장 큰 장점은 평소 영상 편집을 배운 적도 없고 해 볼 기회도 없었는데, 이번 교과목을 수강하고 나아가 경진대회에 참가하며 더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영상 편집 관련하여 더 찾아보고 많은 것을 배우게 된 것으로 꼽고 싶습니다. 또한, 다른 중어중문학과 전공 교과목에서 실현할 수 없었던 아이디어를 최대한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경진대회의 수상과는 무관하게, 결국엔 내가 팀원들과 협력하여 ‘결과물’을 만들고, 성취했다는 면에서 보람이 크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이번 중어중문학 전공의 4개의 팀의 주제들이 각각 중어중문학 전공과 연계되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저희 조의 경우 전공 중 삼국지와 경영전략이라는 과목과 연관을 지어 생각하였습니다. 물론, 다른 과목이나 다른 주제로도 사용할 수 있으나 지난 학기 수강했던 과목이 인상 깊어 함께 수강했던 팀원들과 합의 후 이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조들은 각 조의 매력에 맞춰 새롭거나 친숙하게 만들었으리라 생각합니다만, 면밀히는 알지 못하여 저희 ‘상부상조’팀이 어떻게 활용하는 지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삼국지(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사자성어의 유래를 소개하여, ‘사자성어’가 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 내에서 소비되고 있으나 그 유래와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개념을 바로 잡아주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만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청자들이 저희 조가 만든 영상을 본 이후에, 예능에 자주 나오는 ‘사자성어 게임’ 등을 시청하게 된다면, 사자성어의 정확한 뜻과 그 유래를 파악하고 보게 되어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더욱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사자성어를 이전보다 능수능란하게, 또한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