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웹진

본문 바로가기

Focus on

Wise Innovation,
Smart Evolution!

대학혁신사업단 혁신사업팀

우리 대학은 대학 교육혁신을 위해 학제, 직제개편에 이어 캠퍼스 명칭을 변경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올해 WISE(와이즈)캠퍼스로 명칭을 바꿨다. WISE는 ‘Wise Innovation, Smart Evolution’의 앞 글자다.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지혜롭게 혁신하고, 스마트하게 융합해 진화하며 발전한다는 의미다.
이에 발맞춰 우리 대학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은 4대 교육혁신 전략 아래 4대 세부내용으로 ▲Wise - 참사람 지혜교육 ▲Innovation- 특성화 기반 혁신 ▲Smart - 지능형 학생성장 ▲Evolution - 지역 · 사회 발전 기여 등으로 구성하고 교육과정, 교육지원, 교육환경 관점에서의 12개 세부과제를 추진해 ‘지식과 인재를 연결하는 미래대학,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WISE 동국’으로 도약한다.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육혁신 체계도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성과 확대

우리 대학은 1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사회적 변화와 미래수요 역량을 반영해 참사람 핵심역량을 재정립하고, 수요자 중심의 전공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공능력 개발·설정을 전체학과에 적용했다. 또한 전공능력기반 전공교육과정 인증제도도 개발해 경착륙을 성공시켰다.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는 1주기 사업을 고도화해 재학생들의 핵심역량과 전공능력 함양·성취를 독려하기 위한 재학생역량인증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핵심역량, 전공능력 강화를 목표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을 재정비하고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역량 중심 교육 성과와 질관리 체계를 고도화해 동국다운 참사람 인재양성을 가속화한다.

전략적 특성화 기반 융복합 혁신 인재 양성

우리 대학은 중장기 관점에서의 대학 경쟁력 분석과 비교우위 분야를 도출해 학사구조 개편으로 특성화 분야 기반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학과역량평가 기반 유망 진출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학과경쟁력 강화 인프라를 지원해 전략적 특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학사제도를 개방적으로 확대 운영해 ▲유연한 학점 ‘자유탐색학점제’ ▲유연한 학기 ‘집중이수제’ ▲유연한 전공 ‘모듈형 교육과정 및 융합전공’으로 대학의 전략적 특성화 기반을 조성하고 대학 체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융복합 혁신 인재양성을 꾀하고 있다.


디지털 문해 교육

VR을 이용한 현장실습

AI 기반 WISE - 역량개발시스템으로 학생 맞춤형 역량 개발

우리 대학이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바는 자기주도적 ‘지능형 학생성장’이다. 이를 위해 AI 기반 WISE-역량개발시스템을 구축해 학생에게 명확한 성장목표와 역량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WISE-역량개발시스템은 학생 개별 맞춤형 역량관리 지원시스템이다. 학생의 전 주기적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취합해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진출 분야에 필요한 핵심역량과 전공능력을 성취·함양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과, 비교과 추천·예측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담, 경력 개발·취업 지원 등을 동시에 제공하도록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 · 사회적 영향력 창출 및 지속 가능한 발전 추구

우리 대학은 대학의 사회적 책무 실현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재학생의 지역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지역산업 연계형 리빙랩, 지역사회 협력봉사를 위한 서비스러닝 운영으로 지역산업의 문제를 해결, 지역밀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AI체험교육 등 지역사회 초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봉사 활동을 통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대학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재학생 및 교직원 사업 참여 확대

우리 대학은 사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성과를 증진시키고자 사업참여 확대 및 의견수렴을 위한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우선, 대학혁신지원사업 운영규정에 구성원 참여 및 의견수렴을 보장하는 조항을 신설하였으며, 상시 의견 수렴 창구를 개설하였다. 상시 의견 내용은 각 관련 부서에 전달되어 사업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며, 매월 1회 주요 의견 내용에 대한 답변을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그리고 대학혁신운영위원회와 자체평가소위원회 위원에 재학생 2명을 위촉하여 주요의사결정 및 사업평가에 재학생의 의견을 반영할 예정이며, 1기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Wisian의 사업 모니터링 활동, 재학생 아이디어제안, 수기공모전, 설문조사등으로 전체 재학생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예정이니 재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대학혁신사업단 홈페이지 내 의견수렴 채널 개설

INTERVIEW 원종일 대학혁신사업단장


- 그동안의 대학혁신사업단 활동을 평가한다면.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전국 대학 최초로 LMS내 학사데이터를 연동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구축 · 운영, 코로나19 팬데믹 발생 시에도 대학교육의 질 유지 · 개선을 성공적으로 해냈다. 또한 중장기 학사구조 개편, 전공능력기반 전공교육과정 인증제 개발 · 추진 등 대학교육의 체질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폭 개선해 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타 대학과 다른 우리 대학 사업단만의 특징은.

“우리 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소통과 성과관리 체계다. 대학혁신사업단은 구성원과 다각적 의견수렴으로 소통 · 협의하며 대학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성과관리실무위원회를 별도로 조직해 성과를 관리한다.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반영하고, 구성원 협의와 성과관리실무위원회의를 통해 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지표를 설계, 교내 성과와 연계 ·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자체평가와 사업운영실무위원회 회의를 실시해 사업추진실적 점검,성과 점검, 평가 결과에 대한 개선과 피드백 등을 진행해 사업성과를 제고 하고 있다.”

- 대학혁신사업단의 향후 계획은.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역점을 둔 부분은 자기주도적 지능형 학생성장(교육수요)을 위한 학생 맟춤형 케어(교육공급)의 내실화다. 이를 통해 대학 교육의 질 제고와 교육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대학혁신사업단은 사업추진을 위한 구성원 역량 관리 · 사업공유, 성과확산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추진부서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부서간 워크숍, 사업추진 간담회 등을 활성화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 재학생 서포터즈 Wisian을 운영해 사업 홍보, 웹진 발간 등 성과를 확산한다. 또한 내 · 외부 성과포럼을 확대 실시해 우리 대학의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